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온라인상에서 논쟁이 발생하면 그 곳은 곧 투기장으로 변한다


온라인 투기장


뭔가 논란이 될 만한 글이 게시판이나 SNS에 올라오면, 곧 그 곳은 온라인 투기장으로 변하기 마련이다. 온라인 상에서 논쟁은 매우 쉽게 그리고 자주 일어난다. 현실 세계에서 우리가 평소에 논쟁에 휘말리는 상황이 얼마나 되는지 비교해보면 온라인에서 논쟁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지 체감이 될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에서 논쟁에 참여하는 것도 현실 세계보다 매우 쉽다. 좀 더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아 링크를 달 수도 있고, 상대방이 제시한 모든 논점에 대해 완벽한 대응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상에서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것은 극도로 힘든 일이기도 하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한 경험을 했을 것이다. 온라인 상에서 상대방을 설득시키려 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이 없다는 것을 말이다

 

UC 버클리 대학교의 연구원이 어느 날 본인이 매우 싫어하는 정치인의 발언이 포함된 뉴스 기사를 읽었다. 그리고 다음 주, 정확히 똑같은 내용이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것을 들었는데, 이전 뉴스 기사를 읽을 때와 너무도 다른 느낌을 받은 것에 깜짝 놀랐다. 글로 된 정치인의 발언을 읽는 것과,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정치인의 목소리로 듣는 것은 전혀 다른 느낌을 준 것이다. 글로 정치인의 발언을 접했을 때는 그 보다 더 멍청한 소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육성으로 들었을 때는 그럴듯하게 들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 더 깊이 탐구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가 Psychological Science에 논문으로 발표되었다. 연구진은 6명의 실험참여자들에게 카메라 앞에서 실제로 논란이 많은 3가지 문제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라고 지시했다. 2명은 낙태문제에 관해, 2명은 아프간 전쟁에 대해, 그리고 나머지 2명은 랩과 컨트리 음악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가에 대해 대답했다.

 

그 다음, 연구진들은 이 대답을 다른 참여자들에게 보여주었다. , 형태를 달리해서 대답 내용을 비디오, 오디오 그리고 녹취록을 랜덤으로 보여준 것이다. 그 후, 참여자들은 상대방에 대해 얼마나 정제되고 교양 있는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지”, “피상적이거나 기계적 대답은 아닌지와 같은 사안에 대해 평가를 내렸다.

 

자신의 의견과 맞지 않는 견해를 녹취록으로 접한 참가자들은 상대방을 깎아 내리는경향이 발견되었다. 기계적이며, 불성실한 답변이고, 가슴이 차가운 사람인 것 같다는 평가를 내린 것이다. 하지만, 동영상이나 음성녹음으로 의견을 접한 참여자들에게는 이런 경향이 발견되지 않았다.

 

미국 대통령 선거 후보로 누구를 더 선호하는지를 놓고 벌인 실험에서도 똑 같은 경향이 발견되었다. 연구진들이 가상으로 만들어낸 취준생을 면접관들에게 보여주었을 때에도, 서류보다는 전화면접을 진행했던 후보자들을 더 많이 합격하는 경향을 확인했다.




진보와 진화



서로 다른 신념을 가진 사람이 만났을 때, 이들은 단순히 상대방을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라 담담하게 받아들이기보다는 상대방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싶어하기까지 한다.

 

연구진은 이렇게 결론을 내렸다. 실제로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나 서로 텍스트로 마주하게되는 온라인 상에선 상대방이 누군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근거가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상처주는 것이 더 쉬워지는 것일지도 모른다.

 

만약 자신의 의견이 좀더 상대방에게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길 원한다면, 이 연구 결과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육성으로 대화를 나누기보다는 글과 문자만으로 의견을 교환한다. 글과 문자로 하는 의사소통에는 무언가 결핍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글로 쓴 요청보다 육성으로 전하는 부탁이 더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이미 언급했다. 그리고 온라인 상의 논쟁에 관한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글과 문자만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는 우리들의 일반적인 생각보다 훨씬 큰 결핍이 존재한다.


직접 얼굴을 맞대는 것이 중요한 이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기술이 진보했다지만, 우리의 뇌와 의식은 여기에 걸맞게 진화하지 못했다. 우리의 목소리는 커다란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진보하는 기술은 양날의 검과 같다. 오디오 파일과 비디오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우리의 의견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술 역시 같이 발전했다. 인터넷과 SNS 시대를 맞아 범람하는 의견들 사이에서 잊혀지기 아쉬운 생각과 말할거리가 있다면, 문자와 텍스트가 아닌 목소리가 가진 힘을 간과하지 말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