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지랖 좀 그만 떨어라.

category # 생 각 들 2017. 1. 20. 23:54
728x90
반응형

"어머니는 항상 요청받지 않은 조언이나, 도움은 주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저는 어머니가 냉정한분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커가면서 어머니가 옳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 인생에서 만난 사람 중 가장 친절한 분이셨습니다." 이건 CamMi Pham이라는 블로거의 글이다. 이 블로거는 사람을 도와줄때 지켜야할 3가지 원칙에 대해서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 원칙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도움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은 도와주지 말아라.



스타트업을 창업한 사람 중에 나에게 가끔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 자신부터 스타트업을 운영하고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난 이제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공짜로 조언해주지 않는다. 전에는 내 지식을 빼가는데 단지 커피 하나만 들고와서 부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하지만 벤처 캐피탈에서 수백만 달러를 투자받는 사람들이 내 전문성을 무료로 사용하려는 것은 말이 안되다. 


그들은 나도 돈이 필요하단 사실을 간과한다. 나도 가족을 먹여살려야 하고 직원들의 월급도 줘야한다. 나도 해야 할 일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내가 그들을 위해 내 시간을 들였다는 사실을 전혀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덕분에 나는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일해야 했는데!


내 시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었단 것을 알아주지 않는다면 나도 그들을 위해 투자할 시간 따위는 없다.


당신에 대한 존중이 없다면, 도움을 주지마라. 도움을 받을 가치도 없다!


당신이 가만히 있있으면 당신을 골수까지 빨아먹을 것이다. 어차피 모든 사람들을 도울 시간도 없지 않은가. 도움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만 도와주면 된다. 그리고 이건 꼭 기억해라. 다른 사람을 돕기 전에 당신부터 챙겨라.


2. 당신의 도움에 감사하지 않는 자들은 도와주지 말아라.


내 최고의 단점은,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요청 여부와 관계없이 다른 사람들을 도왔다. 그러나 이런 행동이 결국 나를 힘들게 한다는 사실은 뒤늦게 깨달았다.


내 고객중 한명이 일이 잘 안풀렸다. 내 팀원들은 뭐가 잘못되었는지 찾아내기 위해 몇날 몇일을 매달려있었다. 그건 우리의 책임도 아니었지만, 고객에게 비용을 청구하지도 않았다. 결국, 팀원들은 고객의 사업모델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가 찾아낸 것을 보여주자, 우리의 계약은 바로 해지되었다. 짤린 것이다. 


고객에 대한 동정심에서 몇날 몇일을 매달렸지만, 프로페셔널한 우리의 조언은 그 고객이 듣고싶어했던 것이 아니었고 결국 우리를 뭔가 아니꼬운 시선으로 보게 만든 것이다. 


친구를 적으로 돌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들이 듣고싶어하지 않는 조언을 하는 것이다.


3. 당신이 100% 감당할 수 있는 문제만 도와주어라. 


몇년전, 내 부모님들은 해외로 여행을 떠났고, 나에게 집을 좀 봐달라고 부탁하였고, 나는 정원에 어떻게 물을 줘야한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그러겠다고 했다. 결국, 어떤 꽃에는 물을 너무 많이 주고 어떤 꽃에는 너무 적은 물을 주었다. 부모님이 돌아왔을때, 모든 정원의 식물들은 죽어버린 상태였다. 만약에 부모님이 나에게 도움을 청하지 않았다면, 집을 잘 볼 수 있는 분이 이 일을 처리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아버지가 아끼던 꽃들은 살아있었을 것이고. 그때 이후로 부모님은 꽃을 건들지도 못하게 하셨다.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능력이 없다면, 되려 방해가 될 뿐이다.


당신이 감당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한 도움을 주는 것은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니다. 그렇게 하면 더 좋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막아버리는 거고, 당신의 친절함이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망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너가 제대로 하지도 못하는 도움을 주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