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워렌 버핏이 말하는 성공을 위한 집중.

category # 생 각 들 2017. 2. 3. 15:16
728x90
반응형

워렌 버핏은 500억달러가 넘는 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부자중의 한 사람이다. 20세기의 모든 투자자 가운데 버핏은 가장 성공적이었다. 그의 성공을 감안할 때, 아마도 그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가장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금전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다른 그 누구보다도 자신의 시간을 잘 관리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버핏의 직원중 한사람인 Scott Dinsmore가 버핏의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서 말한적이 있다. 버핏의 직원들이 우선순위와 행동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 3단계 생산성 향상 방안이다.

 

Mike Flint10년간 워렌 버핏의 개인 비행기 조종사였다. (그 이전에는 4명의 미 대통령의 비행기의 조종을 맡았으니 꽤 실력이 좋은 파일럿이었을 것이다.) Flint에 따르면 버핏이 그에게 앞으로의 커리어를 생각할 때 3단계 생산성 향상 방법을 고려하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3단계 생산성 향상 방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버핏은 Flint에게 앞으로 커리어에서 이루고 싶은 25개의 목표를 적어보라고 했다. 그래서 Flint는 고민을 하고 써내려가기 시작했다. (커리어 뿐만 아니라 좀 더 짧은 시간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를 생각해봐도 좋다. 예를들어 이번주에 끝내야 하는 25개의 목표! 이런식으로 말이다.)

 

2단계: 그리고 버핏은 Flint에게 25개의 목표중에 가장 중요한 5개 항목에 동그라미를 치라고 하였다. 고민을 좀 했지만 Flint는 목록들을 검토하고 가장 중요한 5개 항목을 결정했다.

 

3단계: 이제, Flint2개의 리스트를 가지게 되었다. 하나는 동그라미를 친 5가지 리스트1과 나머지 20개가 있는 리스트2.

 

Flint는 당장 동그라미 친 5개의 항목부터 이루어 나갈 것이라 결심했다. 버핏은 그에게 리스트2에 대해 물어봤다. “그러면 동그라미 치지 않은 나머지 20개는 어찌 할 생각인가?”

 

글쎄요, 제가 고른 5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이고, 나머지 20개는 그 다음이지 않겠습니까? 물론 중요하죠. 그 일들도 놓치지는 않을 생각이지만, 당장 급한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잘 못 생각한 것 같군. Mike 자네가 동그라미 치지 않은 나머지 20개 항목들은 거들떠 보지도 말아야하네, 자네가 생각한 5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 나머지 항목들에겐 어떤 관심도 가지지 말게.” 버핏이 대답했다.



 

제거의 힘

 

미니멀리즘과 단순함의 힘을 알아야한다. 불필요한 것들은 제거해야한다.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삶이 좀 더 편해지고, 좋은 습관들을 만들며,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감사하게 된다.


사실,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필요하지 않은 결정을 무시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일이 아니다. 당신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것을 제거하는 것, 이것이 진짜 어려운 일이다.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흥미로운 일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우리는 쉽게 합리화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남는건 거의 없다. 잘나가고 있는 일을 방해하는 것은 결국 당신이 아끼는 것, 관심 있어 하던 일이다. 그러나 그들도 잘 생각해보면 진짜 중요한 일은 아니다.

 

모든 행동에는 비용이 든다. 별거 아닌 일들로 보이는 것들도 별거 아닌게 아니다. 다른 무언가 쓸모 있는 일을 할 수 있었던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이것이 버핏의 전략이 효과적인 이유다. 동그라미 친 5개뿐만이 아니라 리스트에 있는 25개의 목표는 모두 중요한 일들이다. 그래서 여기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으면서 스스로를 합리화하기도 너무 쉬워진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5개 목표를 위해서라면 나머지 일들은 방해가 될 뿐이다. 우선순위가 아닌 나머지 목표에 시간을 쏟으면, 5개의 성공한 목표가 아니라 반쯤 성공한 20개의 목표만 남게 될 것이다.

 

과감하게 제거해라. 가장 중요한 일에 모든 것을 쏟아 부어라.

 

당신을 가장 방해하기 쉬운것은 당신이 좋아하는 것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