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다른 사람이 더 많이 알도록 돕는 것이다.

 


잠자리에 들 때는 깨어났을 때 보다 더 똑똑해져 있어야 한다.


-찰스 멍거

 


현명해지는 방법



워렌 버핏과 찰스 멍거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과 그의 동료 찰스 멍거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현명해지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왜 그런지 아는가? 답은 간단하다.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집에 돌아왔을 때 소파에 앉아 TV를 보고 잠들기 전까지 쉬는 것이 편하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당신은 언제까지나 어제와 똑같은 내일을 살게 될 것이다.

 

물론, 편하게 TV보면서 쉬고 다음날 직장이나 학교에 가서 사람들이랑 어제 밤에 봤던 드라마나 예능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지식의 축적과는 상관 없는 일이다. 그저 단순히 정신을 마비시키는 진정제를 맞은 것과 다름 없다.

 

원한다면 얼마든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사실, 여기에는 간단한 공식이 있다. 따라만 한다면 반드시 더 현명해 질 수 있는 공식이다. 단순하지만 쉽지는 않다.

 

당연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른바 버핏 공식이다. 유명한 투자자이자 세계적인 부호인 워렌 버핏과 그의 오랜 동료이자 버크셔 헤셔웨이의 부회장인 찰스 멍거의 이름을 딴 것이다. 버핏 공식은 2가지 특별한 마음가짐을 조합하는 것이다.

 

저는 볼 수 있고, 그는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완벽한 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 찰스 멍거에 대해 말하면서

 

우리는 버핏과 멍거에게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이들이 현명한 것은 갑부여서 그런 것이 아니다. 이들은 현명하기 때문에 부자가 된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버핏과 멍거는 시간이 갈수록 더 현명해지고 있다.




많이 읽어라


 

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사무실에 앉아, 하루 종일 읽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 버핏은 일하는 시간의 80% 이상을 읽고 생각하는데 사용한다고 한다.

 

우리보다 더 많은 시간을 무언가를 읽는데 쓰는 사람들을 찾기 어려울 겁니다.” 이는 찰스 멍거의 말이다.

 

어떻게 하면 현명해질 수 있냐는 물음에 버핏은 종이 뭉치를 들고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매주 500 페이지 이상을 읽으십시오. 이것이 바로 지식을 축적하는 방법입니다. 마치 복리 효과와 같아요.”

 

누구든지 이렇게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혀 노력을 하지 않는다.

 

버핏의 조언을 들은 사람 중 한명이 바로 전설적인 투자자가 된 Todd Combs이다. 버핏의 이야기를 듣고, Combs는 본인이 무슨 글을 얼마나 많이 읽는지 기록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글을 찾고 읽는 것은 제2의 천성이 되었다. 습관 말이다. 투자자로써 커리어를 시작하면서, 그는 더 많은 글을 읽었다. 하루에 600, 750, 심지어 1000페이지를 읽은 것이다.

 

Combs는 버핏 공식이 잘 작동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의 직업인 투자자로써 최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일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더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바로 잠재적 투자대상들에 대한 진실을 찾는 것 말이다.

 

그러나 어떻게 읽느냐 역시 중요한 문제이다.

 

언제나 비판적이 되어야 하고, 항상 깊이 사고해야 한다. 의견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정신적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Working Together: Why Great Partnership Succeed에서, 버핏은 저자 마이클 아이스너에게 이렇게 말했다.

 

제 직업은 본질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사실과 정보를 수집하고, 때로는 이것들이 어떠한 결과를 낼 것인지 예측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찰스의 아이들은 그를 이렇게 부른다더군요. 다리가 달린 책.

 


계속해서 배워라


아이즈너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두 사람이 같은 도시 혹은 같은 사무실에 근무하지 않기로 동의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아마 붙어 있으면 이들은 하루 종일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해서 읽을 시간이 줄어들 것을 우려한 것이다. 찰스 멍거에 따르면 독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수적이면서도 지속적인 학습 방식이었다.

 

제 생각으로는 저희보다 더 많은 책을 읽는 사업 동료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멍거는 과거시제를 사용했지만, 사실 큰 의미는 없다. “그리고 우리가 계속해서 공부하지 않았다면, 저희의 성적은 그리 좋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독서에 할애할 정도로 극단적이었던 덕분에 저희는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업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흔한 일은 아니었죠.”

 

생각한대로 일이 풀리지는 않는다.

 

버핏과 멍거가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숫자와 그래프를 보고 있었을 것이라 생각했다면, 완전히 틀렸다.

 

버핏이 말했다. “아닙니다. 저희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읽지 않습니다. 저희는 사실을 원하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버핏과 멍거는 서로에게 가장 좋은 토론 대상이 되었다. “찰스는 문제를 보기도 전에 답을 아는 것 같았습니다. 30초면 충분한 것 같았죠. 그를 부르면 30초 후에 답을 내놓습니다. 거의 보자 마자 알아차리는 것 같아요.”

 

멍거는 본인의 지식을 후천적으로 획득한 것이지 타고났거나 본인이 천재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의 축적을 전부 공부의 덕으로 돌린다.

 

워렌과 저 모두 생각할 시간도 없이 결정을 내릴 정도로 똑똑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결정을 매우 급하게 내리기는 하지만, 이는 충분한 시간동안 조용히 앉아서 자료를 읽고 또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독서 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까?



독서 할 시간을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다. 한가지 방법은 하루 중에 단 한시간 만이라도 본인을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다.

 

버핏의 자서전 The Snowball의 작가에게 버핏이 한 말이 있다.

 

젊은 시절 찰스는 한시간에 20달러쯤 버는 변호사였습니다. 그는 스스로에 말했죠. “나의 가장 중요한 고객은 누구인가?” 찰스가 내린 결론은, 가장 중요한 고객은 찰스 멍거 본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하루에 한 시간씩 팔기로 결정했습니다. 수많은 건축과 부동산 거래의 와중에도 매일 아침 시간을 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해야합니다. 스스로에게 가장 중요한 고객이 되세요. 그런 이후에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해야 합니다.

 

이 한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편으로는 신경을 집중해야 하는 일을 끝마치는 척 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확인하고, 네이버에서 뉴스 좀 읽다가, 카톡 답장 좀 하는 것이 있다. 반대로, 자기 개발에 시간을 할애할 수도 있다. 단기적으로 보면, SNS와 휴식을 취하면서 도파민이 주는 행복에 빠지는 것이 나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자기 개발에 투자하여 성장하는 것이 당연히 훨씬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제가 하고 있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했습니다. 단기간엔 수입이 좀 떨어지더라도 말입니다 언제나 저만을 위한 시간을 따로 빼놓았습니다. 재충전하고 자기개발에 필요한 시간 말입니다.”

 

독서는 버핏 공식의 일부일 뿐이다.

 

그러나 독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찰스 멍거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우리는 정말 많이 읽습니다. 현명한 사람 중에 독서를 게을리 하는 사람은 제 주위에 없습니다. 그러나 독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를 얻고 분별 있는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질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올바른 아이디어를 잡지 못하거나, 이 아이디어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How to Read a Book에서는 이렇게 말한다.자기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알지만,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사람은 사실 그 생각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에게 본인이 알고 잇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가? 한번 해보라. 자신이 잘 알고 있다 생각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종이 한 장에 정리해 보라. (파인만 테크닉)

 

현명해 질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한가지 방법은 당신의 견해에 의문을 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다.

 

열렬한 학습을 통해 평생 자기 학습을 해라. 호기심을 가지고, 매일 조금씩 더 현명해지도록 노력하라.”

 

-찰스 멍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