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리플(XRP)


리플은 이미 미래 온라인 거래에 적합한 가상화폐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100만달러 규모의 헤지펀드 구성과 550XRP를 공식적으로 에스크로에 봉인하면서 리플의 가격은 현재 300원대에서 1300원대로 4배 넘게 급등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이제 리플은 은행과 기타 금융기관의 선택과 지지를 받으면서 리플은 아마존과 같은 전자상거래 거인들이 선택할 유력한 가상화폐로 손꼽히고 있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리플을 도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빠른 거래시간, 낮은 비용


이른 타이밍에 비트코인 거래를 허용한 미국의 overstock.com과 같은 일부 업체들은 지난 몇 년간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짭짤한 부수적 수입을 얻었다. 그러나 이처럼 가격변동에서 오는 부가적인 수익은 아마존과 같은 거대 기업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가상화폐가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가격변동보다는 안정성이 훨씬 중요하다.


 

지난 20164월 세계 최대의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서는 비트코인 결재를 허용했으나,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엄청나게 급등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거래를 중지했다. 이유는 과다한 수수료 때문이었지만,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격과 불안정성 역시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아마존과 같은 회사는 투자를 통해서 차익을 얻고자 하는 일반적인 투자자들과는 다르다. Overstock.com처럼 스팀은 2017년에만 비트코인으로 2000% 이상의 부수적 수입을 얻었을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거래속도와 비용에서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해답을 내놓지 못한다면, 주류 전자거래 시장에 가상화폐가 자리잡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이 스팀의 사례에서 명확하게 드러났다.

 

리플은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단적으로 따져봐도 리플의 거래속도는 10초 이하이며, 표준 수수료는 0.0001XRP에 불과하다. 만약 리플의 가격이 미친듯이 상승해 10달러(1만원)에 가까워진다 하더라도, 매 거래 당 발생하는 수수료는 1원도 되지 않을 것이다. 엄청나게 저렴한 수수료와 엄청나게 빠른 거래 속도가 합쳐진다면, 애초에 비트코인이 약속했던 전자상거래에 사용될 가상화폐의 모습이 되는 것이며, 기업들이 이를 거부할 이유는 찾기 힘들다.


 


높은 공급 = 낮은 변동성


리플은 스팀이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면서 제시한 2번째 문제인 변동성에 대해서도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가상화폐시장에 처음 입문한 사람들은 비트코인 채굴이 끝나간다는 사실에 대해 많은 실망감을 느꼈을 것이다. 겨우 2100만개에 불과한 비트코인의 매장량을 고려한다면 이미 상당부분 채굴이 끝났다. 그 결과 비트코인은 매우 희소한 존재가 되었으며, 1BTC라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게 되었다


 

반면 리플의 공급량은 무려 1000억개에 달하며, 이 중 약 550XRP는 에스크로에 보관되어 순차적으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게 되어있다. 이는 전체 비트코인의 약 4700배에 달하는 공급량이다. 공급이 많으면 리플의 코인당 가격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될 수 밖에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가격이 안정성이 확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리플의 가격은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이 가상화폐 시장에 진입하면서 내년에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일반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유동자금이 시장에 유입되면서 말이다. 하지만 리플의 높은 공급량 덕분에 가격변화는 급격하게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1000억 코인의 가격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장변동이 필요하다. 미국 달러화를 생각해보자. 중국을 비롯한 수많은 국가에서 미 국채를 보유하고 있기에 달러화의 가격이 아프리카 국가들의 화폐들처럼 요동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총 수 조달러가 유통되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1000XRP를 가지고 있는 리플의 규모는 조족지혈에 불과하기에, USD와 같은 지위를 얻는 것은 언감생심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면에서 생각해보자. 20131BTC를 보유하고 있던 17살짜리 학생은 비트코인의 가격을 하루동안 혹은 몇일 이상 동안이나 급변하게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

 

만약 아마존이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채택한 상황에서 비트코인으로 표시된 물건의 가격이 급격하게 요동친다면, 이는 꽤 곤란한 일일 것이다. 소비자들 혼란은 물론 가격 매칭 시스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비트코인을 장악하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가격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은 비트코인을 전자상거래용 가상화폐로 채택할 수 없는 중요한 이유이다.

 

리플 역시 가격변화나 초기 투자자와 개발자들이 XRP의 대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문제에서 자유롭지는 않지만, 엄청난 코인 공급량이 완충역할을 하고 있다. 리플 가격이 최근 급등하기는 했지만, 이정도 수준의 가격 상승은 다른 가상화폐들과 비교해볼 때 상대적으로 매우 느리다.



낮은 코인당 가격은 소비자 친화적


리플의 높은 공급량과 이로 인해 낮게 형성되는 가격은 소비자 친화적 시작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마존의 이야기를 다룬 모든 것을 팝니다, The Everything Store”를 읽었던 사람이라면, 혹은 제프 베조스의 사업 방식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존의 최우선 목표가 소비자 친화적 시장 구축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가상화폐가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아마존과 같은 전자상거래에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요원한 일일 것이다. 가격 불안정과 느린 거래 시간은 이 같은 목표와 정 반대되는 방해요소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리플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리플은 빠른 거래속도와 낮은 비용을 가능하게 했다. 문제는 언제 대중들에게 발표하냐는 것이다. 무엇이 일반인들이 더 직관적으로 받아드릴 수 있을까?

 

가격: 0.0005BTC(혹은 50,000 사토시) 또는 5 XRP?

 

가상화폐 투자자들이나 관심이 많은 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그리 큰 혼란을 겪지 않을 것이다. (가격이 BTC, XRP니 하는 것은 사실 ‘Apple은 사과라고 하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다르다. 가상화폐 개발자들과 투자자들은 기술적 진보 혹은 특징에 대해서만 주목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한다.

 

아마존이 필요로 하는 것은 현재의 가상화폐 시장의 변동성으로부터 자유롭고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되며,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화폐이다. 리플은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한다. 혹은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할 것을 가장 확신하게 해 준다.

 


전자상거래 업체의 선택은 리플


 헤지펀드, 은행 그리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리플과 XRP 미래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리플은 매우 소수의 가상화폐만이 도달한 지점에 이미 올라와 있다. 기존의 기업이 기꺼이 사용할 뿐만 아니라 사용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위치에 말이다. 아마존은 2018년에 여기에 합류할 또 다른 큰 고객 중 하나일 것이다.



아마존과 같은 거대 전자상거래 업체는 현재 부담하고 있는 막대한 네트워크 비용 없으면서도 빠른 거래속도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코인을 절실하게 원하고 있다. 리플은 이러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면서도 거대 금융기관의 지원을 받고 있다. 가상화폐와 관련하여 아마존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 분명히 말하기는 아직 모호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리플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현실로 이루어진다면, 리플의 가격은 지금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서 형성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