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트코인과 버블 그리고 폰지사기

category # 가상화폐/# 1 비트코인 2017. 12. 27. 19:42
728x90
반응형


폰지 사기는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낮은 리스크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준다고 선전하는 특징이 있다. 피라미드 다단계 방식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데, 폰지 사기와 피라미드 다단계 사기 모두 기본적으로 신규 투자자의 자금을 통해 기존 투자자들의 수익을 올려주는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피라미드 다단계 사기와 폰지 사기 모두 자금 유입이 끊기게 되면 붕괴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 열풍을 평가절하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 바로 이 폰지 사기이다. 혹은 네덜란드에서 있었던 튤립 버블 역시 자주 인용된다. 그러나 이렇게 주장하는 것은 비트코인에 대해 아무런 생각도 없다는 것을 세상에 떠드는 것에 불과하다. 새로운 기술에 대해 이해할 능력도, 공부할 열정도 없다는 사실을 드러내는데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비트코인과 모든 가상화폐의 배경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면, 폰지 사기와는 근본적으로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한번 따져보자.


폰지사기 vs 비트코인


폰지사기는 …… 낮은 리스크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준다고 선전하는 사기의 일종이다.”

 

2008년 공개된 사토시 나가토모의 백서를 읽어보지 않았다면, 반드시 읽어봐야 한다. 기술적인 용어가 많이 등장하지만, 8페이지에 불과하며 이해하기에 그리 어려운 문서는 아니다. 이 백서에서는 비트코인에 대해 설명하면서 투자라는 단어는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 비트코인의 가격에 대해서도 언급되지 않았으며, 그저 컴퓨터 과학의 가장 오랜 과제인 비잔틴 장군 문제에 대한 해답을 담고 있다.


 

비트코인을 제안한 사토시 나가토모의 백서는 결코이익이나 투자같은 것이 아니었으며, 초창기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것은 그저 장난으로 여겨졌으며, 비트코인은 조롱의 의미를 가득 담은 마법의 인터넷 화폐라고 불리기도 했다.

 

비트코인에 관련된 모든 것은 공개되어 있다. 이 지구상에서 가장 널리 공개된 기술 중 하나이기도 하며, 오픈소스로서 누구나 그 코드에 대해서 검토할 수 있고, 기여할 수도 있으며,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어떤 승인이나 허가 없이도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또 비트코인의 모든 거래 기록은 전세계 누구에게나 투명하게 공개된다.

 

이는 인류 역사에서 오랫동안 이어진 금융 시스템으로부터의 총체적 패러다임 변화이다. 비트코인은 비밀 장부의 뒤에 숨어서 자금의 흐름이 완벽하게 차단된 사기성 투자 사기의 완벽히 반대편에 서 있는 것이다.

 


이득을 보는 것은 누구인가?


폰지 사기는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피라미드 사기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데, 폰지 사기와 피라미드 다단계 사기 모두 기본적으로 신규 투자자의 자금을 통해 기존 투자자들의 수익을 올려주는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수익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단순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희소성과 관련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수요를 누구도 강요하지 않으며, 비트코인 소유자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돈을 요구하면서 투자할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새로 참여하는 사람들은 기존 비트코인 소유자들에게 돈을 상납하는 것이 아니다.

 

전형적인 피라미드 다단계 사기에서는 최초 창립자가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더 많은 사람들을 가입시킬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게 되는 구조이다. 모든 돈은 최정상의 소수 사람들에게 흘러간다. 이들은 초기 투자를 하고, 다른 투자자들을 유치하면서 새로운 투자자들의 자금을 자신들의 주머니로 집어 넣는다. 이것이 폰지 사기, 피라미드 다단계 사기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폰지 사기에서 초기 투자자들의 수익은 새로운 자본을 가지고 들어오는 신규 투자자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에서는 정 반대이다. 비트코인에 초기에 투자한 사람들은 오늘날 뛰어오른 가격처럼 50,000% 수익률 같은 것은 얻지 못했다. 초기 비트코인 소유자들은 비트코인을 이용하여 피자를 주문하거나, 채굴 장비를 갖추고, 도박사이트에 캐시를 충전하며, 온라인 게임 심지어 성인사이트에서 결제하기도 했다.

 

기존 비트코인 소유자들 중 최근 몇 년간 이어진 미친 상승장에서 아직까지 온전히 비트코인을 들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물론 극히 일부는 그대로 보유하면서 엄청난 부를 얻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부는 말 그대로 비트코인으로 측정된 가치이지 법정화폐로 교환된 가치는 아니다. 이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말 그대로 교환에 필요한 매개체로 사용할 뿐이다.

 

이들은 심지어 비트코인을 현금화해서 부자가 되려하지도 않았다. 사실 대부분은 정 반대였다. 초기 비트코인 소유자들은 아마 절대로 비트코인을 쉽게 팔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폰지 사기에서는 가장 오래된 멤버들이 어느 날 갑자기 모든 돈을 현금화하여 도망가고, 신규 투자자들은 멍하니 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비트코인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은 바로 일확천금을 노리고 들어온 신규투자자들이다. 이들은 아주 자그마한 하락신호에도 기겁하고 손절을 감수하면서 비트코인을 팔아버린다.

 

궁극적으로 비트코인을 통해 무언가 이익을 얻는 자들은 통제와 검열이 없는 안전한 거래 수단으로서의 기술을 믿는 사람들일 것이다.



비트코인은 버블인가?


마찬가지로 피라미드 다단계 사기와 폰지 사기 모두 자금 유입이 끊기게 되면 붕괴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위에 있는 그림은 살짝 오래되어 맞지 않는 통계이다.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은 저 당시보다 2배이상 성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그림은 비트코인과 다른 자산들의 상대적 크기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더 자세하고 다양한 통계를 보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따라가보도록 하자.


 

위 통계에 입각하여 생각해보면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약 217조 달러의 부동산 자산과 544조 달러의 파생상품 시장을 제외하고도 이론상 최대 약 180조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2100만개 코인으로 이루어진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180조 달러라면, 1BTC 당 가격은 약 850만달러에 이른다. 그런데 이 같은 일이 현실화 될 수 있을까? 아마 절대 그럴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이 엄청난 규모의 자산시장에 균열을 일으킬 수는 있지 않을까?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전문가들이 폰지 사기 혹은 버블이라 부르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현재 약 2천억 달러에 불과하다. 전 세계의 자산 규모 혹은 상업 규모에 비하면 아직까지 말그대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가상화폐를 배척하는 전문가들


인터넷을 쓸모 없는 발명품이라 여겼던 일부 전문가들처럼, 여러 경제 전문가들이 비트코인을 폰지 사기 혹은 버블이라 경고했다. 이들은 악마도 아니고 우리의 적도 아니다. 이들은 그저 무지하고 생각이 짧은 것이다. 이들을 설득하고 필요성을 납득시키는 것은 우리의 일이 아니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네트워크의 가치를 높이고, 미래 세대를 위한 생태계를 개발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혁신이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열었다. 이 판도라가 개봉되고 단 8년만에 5천억 달러 규모의 시장과 더 큰 규모의 산업이 창출되었다. 폰지 사기처럼 새로운 투자자들의 자금으로 지금과 같은 규모가 형성된 것이 아니다. 수천개의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이 기술을 바탕으로 수천개의 직업과 서비스를 창출하며 인프라스트럭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등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